창고 및 재고 관리 시스템

개요

WMS(Warehouse Management System) 창고 관리 시스템은 입고부터 출하되기까지 일어나는 수불내역과 상태변화, 재고의 흐름을 신속 정확하게 관리 할 수 있도록 고객사의 창고 업무를 명확히 이해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, 업무의 표준화 및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도록 구현

추진목표

  • 주요 현황 및 시사점
  • 업무
    운영
    측면
    • 업무간 데이터 통합관리 및 연동 미흡으로 체계적인 업무 운영 환경 미 성숙
    • 데이터 수작업 관리로 인한 업무 LOSS의 증가
  • 정보
    운영
    측면
    • 업무 관리와 개선을 위한 분석 데이터 및 Tool 미 확보
    • 정보 관리를 위한 업무별 운영 시스템 필요
  • 구축 목표
  • ① 업무 분석과 효율성 검토를 통한 체계적인 업무 환경 구축
  • ② 프로세스 점검을 통해 작업표준 재정립 및 최적화
  • ③ 정확한 공정재고 파악을 통한 정보의 적시성 확보
  • ④ Data의 정확도 확보로 관리 수준 향상
  • ⑤ 물류 정보 일치화를 통한 기업 재고정보의 신속/정확한 파악
  • ⑥ 시스템 활성화로 사내 커뮤니케이션 증대

도입에 따른 기대효과

  • 비용의 절감

    • 업무 표준화로 물류 비용 절감
    • 입/출고 관리로 재고 비용 절감
    • 수익성 증대
  • 체계적인 품질 관리

    • 제품별 정확한 이력내역 관리
    • 제품에 대한 이력 및 통계관리
    • 제조업체 및 납품업체의 품질관리 제공
  • 기술의 적용

    • ERP or MES 시스템간의 연동
    • PDA(RFID) 장비 적용
    • 바코드 활용의 극대화
  • 업무 프로세서

    • 신속/정확한 재고 관리
    • 전체 프로세스의 투명성 확보
    • 시간 단축으로 생산성 향상
    • 프로세스의 표준화
    • 물류 흐름 실시간 파악
    • 데이터 신뢰성 극대화

시스템 구성도

시스템 연계 구성도

프로그램 기능 구성

  • 기초관리 관리

    • 품목코드 관리
    • 포장단위 관리
    • 창고코드 관리
    • 공장코드 관리
    • 사용자 관리
  • 생산관리

    • 구매 입고
    • 창고간 이동 입고
    • 입고 현황
    • 반품 현황
    • 입고 실단가 관리
  • 생산공정관리

    • 적재위치 관리
    • 파렛트 구성
    • 파렛트 해체
    • 라벨 발행
    • 적재
    • 구역관리
  • 생산관리

    • 재고현황
    • 적재 위치별 재고현황
    • 파렛트 분할
    • 파렛트 병합
    • 재고상태 변경
    • 라벨 발행
    • 재고실사
  • 입고관리

    • 사내 출고
    • 출하지시 관리
    • Picking
    • Picking 현황
    • Picking 취소
    • 판매 출고
    • 출고 취소
    • 운송장/명세서 발행
    • 출고 이력