창고 및 재고 관리 시스템
개요
WMS(Warehouse Management System) 창고 관리 시스템은 입고부터 출하되기까지 일어나는 수불내역과 상태변화, 재고의 흐름을 신속 정확하게 관리 할 수 있도록 고객사의 창고 업무를 명확히 이해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, 업무의 표준화 및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도록 구현
추진목표
- 주요 현황 및 시사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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업무
운영
측면- 업무간 데이터 통합관리 및 연동 미흡으로 체계적인 업무 운영 환경 미 성숙
- 데이터 수작업 관리로 인한 업무 LOSS의 증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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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
운영
측면- 업무 관리와 개선을 위한 분석 데이터 및 Tool 미 확보
- 정보 관리를 위한 업무별 운영 시스템 필요
- 구축 목표
- ① 업무 분석과 효율성 검토를 통한 체계적인 업무 환경 구축
- ② 프로세스 점검을 통해 작업표준 재정립 및 최적화
- ③ 정확한 공정재고 파악을 통한 정보의 적시성 확보
- ④ Data의 정확도 확보로 관리 수준 향상
- ⑤ 물류 정보 일치화를 통한 기업 재고정보의 신속/정확한 파악
- ⑥ 시스템 활성화로 사내 커뮤니케이션 증대
도입에 따른 기대효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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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용의 절감
- 업무 표준화로 물류 비용 절감
- 입/출고 관리로 재고 비용 절감
- 수익성 증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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체계적인 품질 관리
- 제품별 정확한 이력내역 관리
- 제품에 대한 이력 및 통계관리
- 제조업체 및 납품업체의 품질관리 제공
-
기술의 적용
- ERP or MES 시스템간의 연동
- PDA(RFID) 장비 적용
- 바코드 활용의 극대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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업무 프로세서
- 신속/정확한 재고 관리
- 전체 프로세스의 투명성 확보
- 시간 단축으로 생산성 향상
- 프로세스의 표준화
- 물류 흐름 실시간 파악
- 데이터 신뢰성 극대화
시스템 구성도
시스템 연계 구성도
프로그램 기능 구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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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초관리 관리
- 품목코드 관리
- 포장단위 관리
- 창고코드 관리
- 공장코드 관리
- 사용자 관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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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산관리
- 구매 입고
- 창고간 이동 입고
- 입고 현황
- 반품 현황
- 입고 실단가 관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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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산공정관리
- 적재위치 관리
- 파렛트 구성
- 파렛트 해체
- 라벨 발행
- 적재
- 구역관리
-
생산관리
- 재고현황
- 적재 위치별 재고현황
- 파렛트 분할
- 파렛트 병합
- 재고상태 변경
- 라벨 발행
- 재고실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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입고관리
- 사내 출고
- 출하지시 관리
- Picking
- Picking 현황
- Picking 취소
- 판매 출고
- 출고 취소
- 운송장/명세서 발행
- 출고 이력